파킨슨병 사망률 감소 식단 = 플라보노이드 함량 높은 식단 효과
본문 바로가기
돈맹그러 티스토리

파킨슨병 사망률 감소 식단 = 플라보노이드 함량 높은 식단 효과

by yeoubi 2022. 7. 16.
반응형

플라보노이드(flavonoids)는 노란색을 의미하는 라틴어인 플라부스(flavus)에서 유래하였고 플라본(flavone)을 기본 구조로 갖는 식물성 색소로 잘 알려져 있으며, 최근에는 식품의 기능성분으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플라보노이드는 분포범위가 광대하고 종류도 다양해서 생태학적 역할뿐만 아니라 식품학적으로도 중요한 화합물 군에 속한다.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풍부한 식단이 파킨슨병 환자의 사망률 감소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밝혀졌다.

 

메디컬뉴스투데이(Medicalnewstoday)가 전한 보도자료.

 

펜 주립 대학교, 하버드 대학교, 퀸즈 대학교의 연구팀들은 두 가지 연구인 간호가 건강연구(NHS)와 건강 전문가 추적 연구(HPFS)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파킨슨병을 앓고 있는 환자들의 수명에 미치는 식생활 영향을 분석했다.

구체적으로 연구팀은 파킨슨병 환자의 사망률에 대한 플라보노이드 효과를 조사하기로 했다.

플라보노이드는 과일, 야채, 차, 적포도주와 같은 식품에서 발견되는 식물 유래 분자다.

 

특히 이는 혈액-뇌 장벽을 통과할 수 있으며 산화 스트레스, 염증 및 동맥 경화를 감소시키는 것으로 알려졌다.

연구팀은 1,251명의 사람들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했다.

가오 박사와 그의 동료들은 사과, 블루베리, 딸기, 차, 오렌지, 적포도주와 같은 음식 섭취 비율을 측정했다.

참가자들이 사망하거나 연구가 끝날 때까지 32~34년 동안 개인의 식이 섭취량을 측정할 수 있었다고 연구팀은 밝혔다.

 

이와 함께 파킨슨병 진단 후 질병의 후유증에 의한 식이 섭취 변화로 발생할 수 있는 편견을 줄이기 위해 참가자의 파킨슨병 진단 전후 플라보노이드가 많은 식품을 정량화 했다.

 

플라보노이드 함량이 높은 식단을 섭취한 파킨슨병 환자의 경우 모든 원인에 의한 사망률이 낮았다.

 

또 파킨슨병 진단 후 고플라보노이드 식단을 시작한 참가자들 역시 낮은 사망률을 보였다.

 

 

가오 박사는 해당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플라보노이드는 자연적으로 발생하며 식물성 식이성분으로 다양한 색을 가진 채소와 과일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파킨슨병 진단 후 색색의 과일과 채소가 많이 함유된 건강한 식습관을 적용시키면 질병 진행이 느려지고 생존율이 향상될 수 있다"고 말했다.

 

 

 

 

 

반응형

댓글